알만툴 기초 강의 01 맵 설정 (youtube.com)
여기서 우클릭을 하면 메뉴가 뜸.
편집
편집 먼저 살펴보기
맵이 많아지면 관리가 힘들어짐.
편하게 이름 설정해주는게 중요.
편집 들어갈 때 맵 클릭해서 스페이스바 눌러도 들어가짐.
이름표시 =
플레이어가 맵에 들어갔을 때 나오는 타이틀
타일셋 =
한 7개 정도 있는거 확인
F9 를 누르면 데이터 베이스로 들어가게 됨.
최대치 변경에서 추가할 수도 있고, 없앨 수도 있다.
타일셋이 번호마다 다 다르게 있음.
그래서 편집에서 설정한 타일셋을 데이터베이스로 불러오는 것.
이렇게 내부로 설정해버리면
이상하게 돼버림
- 인덱스 값 때문.
스크롤 유형
스크롤 유형 이렇게 설정
= 그렇게되면 똑같은 맵이 계속 무한 반복이 됨.
캐릭터 움직일 때 shift 를 누르면 대쉬(부스터)를 함.
대시 금지 체크하고
루프 안함으로 변경
BGM BGS
백그라운드 뮤직과
백그라운드 사운드 .
주의할 점: 노래가 꺼지지 않음.
정지 누르고 꺼야 함.
적을 만나고 싶은 경우=
인카운트 활용
더블클릭하면 이렇게 창이 뜸.
적 출현할 때 5걸음 마다 한 번씩
전투 배경 설정.
맵 배경
맵 배경 해지한 경우 (없음) 설정
이렇게 설정됨.
배경도 루프를 통해서 바꿀 수 있다.
0 0 은 안움직이는 것.
양수를 쓰게될 경우 - 오른쪽으로 감.
두번째를 양수로 쓸 경우 밑으로 감.
이렇게 하면 또 다르게 됨.
배경의 움직임을 설정
신규
맵 새로 설정
우클릭을 하고 영역 지정할 경우,
그 부분이 복사가 됨.
누르면 그대로 사용 가능.
큰 맵이 있을 경우,
돋보기로 보기
저 부분은 실제크기로 돌아가는 것
그냥 컨트롤 키 누르고 마우스 휠로 조정하는게 더 나음
로딩
기본 샘플 맵 불러오는 것
맘에 안드는 것만 따로 바꿔서 수정 가능.
던전 생성
이것도 자동 세팅
ctrl+d 눌러서 계속 변경 가능
'> RPG Maker MZ > 강의'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만툴 기초 강의 03 캐릭터 설정 (2) | 2024.09.17 |
---|---|
알만툴 기초 강의 02 맵 이동 (4) | 2024.09.17 |
[RPG Maker MV] 타일셋 + 얼굴 리소스 적용하는 방법 (0) | 2024.09.17 |
[RPG Maker MV] 얼굴 리소스 제작하기 (0) | 2024.09.17 |
[RPG Maker MV] 열심히 그린 캐릭터, 적용방법은? (0) | 2024.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