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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3d 커서 단축키와 사용 (기능편) - 아이소메트릭 방 만들기

by 메론소다 2024. 4.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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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칸씩 이동

- Ctrl 누르면서 이동

 

오리진 위치 이동

- 우클릭 하기

해당되는 부분 중앙으로 오리진을 옮겨줄 때 ( 커서 + 오리진 )

- ex) 해당 부분 면 클릭 후, Shift + S - Cursor to Selected 선택. ( 커서를 옮기는 것 )

- 그런 다음, 커서 안에다가 오리진을 넣어준다.

커서 옮길 때 : Shift + S
또는 , Shift + 마우스 우클릭
오리진 옮길 때 : 마우스 우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사이드 바 열기 

- N 

사이드 바 활용

사이드바를 통해 오브젝트 크기 조절할 수 있음.

 

G 움직임 활용

= -1 와 같이 수치 입력

 

두께감 만들기 - 모디파이어 활용

= Solidify 사용

- Thickness 조절 가능

- 두께 일정하지 않을 수 있음.

= Even Thickness 체크

베벨 적용하기
맨날 까먹는거
Amount = 베벨하는 크기
Segments = 베벨하는 면의 개수

 

Boolean Modifier 사용 - 창문만들기에서 사용

- Cube 나 Cylinder 같은 입체에서 시작하기 ( 오류가 적음 )

Deference - 두 오브젝트 겹치는 부분 빼줌 

스포이드 눌러서 Cylinder 클릭해주면 된다.

Cylinder 눈 감아주면 뚫린거 확인 가능

실린더로 매끄럽기 조절 가능 - 벽 외관 설정 

= 베벨 적용하는 등 , 동그랗게 만들어주면 됨.

 

오브젝트 분리 하기 ( ex: 복사하고 그 자리 붙여놓을때 사용) - P

 

P (Seperate) - Selection

- 분리한 다음에 오브젝트 모드로 와서 분리된 부분 클릭해야함.

 

Bevel + Shade Smooth 가 만나면

- 엣지 부분이 아닌 가운데 부분도 둥글둥글해진다.

- Harden Normals 를 체크해서 가운데를 평평하게 만들어야 함.

이 부분 체크 하면된다.

 

Auto Smooth

Auto Smooth 체크하는 곳

 

오리진의 위치

- 오브젝트 가운데에 있는 오리진 유지하기 = G (움직임) 쓸 때 오브젝트 모드에서 하기.

- 에딧 모드에서 다 만들면 오브젝트모드에서 움직여주기.

= 오리진을 함 께 옮기고 싶어서.

베벨의 꺾이는 부분이 맘에 안들 때

Sharp = > Patch 로 변경

 

Solidify 와 Bevel 의 사용 순서

= 솔리디파이 후 베벨 적용해야 함.

먼저 적용한게 위로 간다.

저거 순서 바꿔야 한다.

이렇게 바꿔야 함.

 

2개 오브젝트에서 모디파이어가 적용되지 않은 것에 같은 모디파이어 적용시키기
- Ctrl + L - Copy Modifiers
- 모디파이어 복제

 

모디파이어가 적용된 거를 메인 (주황색 테두리) 가 되도록 

2개의 오브젝트를 같이 선택해준다.

침대 - 메인 - 모디파이어가 적용된 것.

복사 붙여넣기해주기.

모디파이어를 제외한 오토스무스 같은 것들은 복사가 안됨.

= 다시 체크 필요

 

Extrude 할 때 , 아래로 할 지 위로 할 지

- 되도록 위로 하기.

 

Mirror 모디파이어 사용

- 오리진(origin) 을 기준으로 대칭 적용이 된다.

- 스포이드를 통해서 대칭해줄 오브젝트 찍어주기.

 

복사 방법 - Shift + D / Alt + D

Shift + D = 일반적인 복사

Alt + D

= 데이터 링크 복사 / 나중에 재질 넣을 때,

잎 하나에만 넣어도 다같이 적용됨 (동기화)

- 대신, 오브젝트 모드에서 크기 조절해야 서로 다른 크기 표현 가능

 

Alt + E - 각 면의 방향대로 확장

Extrude 할 때 참고

나열하기 모디파이어 - Array (배열)

Factor 로 책사이 간격 벌려주기.
Counter 로 책 개수 설정 가능.
 모디파이어 부여한거 적용하기 - Apply

- Apply 사용

링크 선택 하기

= 물체 위에 마우스 올리고 L

-연결된 모든 면 선택 가능

= 엑스레이 모드에서 하면 더 수월

= 요소 겹쳐있을 때 주로 사용

 

와이어, 곡선 만들기 - Bezier 사용

= 오브젝트 모드에서 두께 조절 가능

- Object Data Properties 에서 조절 가능

= 점 추가하는 방법 = extrude - E 사용

 

Depth 수치 올리면 된다.

2개 이상의 오브젝트 묶기 - Ctrl P

 

이렇게 묶을 수 있다.

- G를 이용해서 이동시킬 때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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