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칸씩 이동
- Ctrl 누르면서 이동
오리진 위치 이동
- 우클릭 하기
해당되는 부분 중앙으로 오리진을 옮겨줄 때 ( 커서 + 오리진 )
- ex) 해당 부분 면 클릭 후, Shift + S - Cursor to Selected 선택. ( 커서를 옮기는 것 )
- 그런 다음, 커서 안에다가 오리진을 넣어준다.
커서 옮길 때 : Shift + S
또는 , Shift + 마우스 우클릭
오리진 옮길 때 : 마우스 우클릭 - Set Origin - Origin to 3D Cursor
사이드 바 열기
- N
사이드 바 활용
사이드바를 통해 오브젝트 크기 조절할 수 있음.
G 움직임 활용
= -1 와 같이 수치 입력
두께감 만들기 - 모디파이어 활용
= Solidify 사용
- Thickness 조절 가능
- 두께 일정하지 않을 수 있음.
= Even Thickness 체크
베벨 적용하기
맨날 까먹는거
Amount = 베벨하는 크기
Segments = 베벨하는 면의 개수
Boolean Modifier 사용 - 창문만들기에서 사용
- Cube 나 Cylinder 같은 입체에서 시작하기 ( 오류가 적음 )
Deference - 두 오브젝트 겹치는 부분 빼줌
스포이드 눌러서 Cylinder 클릭해주면 된다.
Cylinder 눈 감아주면 뚫린거 확인 가능
실린더로 매끄럽기 조절 가능 - 벽 외관 설정
= 베벨 적용하는 등 , 동그랗게 만들어주면 됨.
오브젝트 분리 하기 ( ex: 복사하고 그 자리 붙여놓을때 사용) - P
P (Seperate) - Selection
- 분리한 다음에 오브젝트 모드로 와서 분리된 부분 클릭해야함.
Bevel + Shade Smooth 가 만나면
- 엣지 부분이 아닌 가운데 부분도 둥글둥글해진다.
- Harden Normals 를 체크해서 가운데를 평평하게 만들어야 함.
이 부분 체크 하면된다.
Auto Smooth
Auto Smooth 체크하는 곳
오리진의 위치
- 오브젝트 가운데에 있는 오리진 유지하기 = G (움직임) 쓸 때 오브젝트 모드에서 하기.
- 에딧 모드에서 다 만들면 오브젝트모드에서 움직여주기.
= 오리진을 함 께 옮기고 싶어서.
베벨의 꺾이는 부분이 맘에 안들 때
Sharp = > Patch 로 변경
Solidify 와 Bevel 의 사용 순서
= 솔리디파이 후 베벨 적용해야 함.
먼저 적용한게 위로 간다.
저거 순서 바꿔야 한다.
이렇게 바꿔야 함.
2개 오브젝트에서 모디파이어가 적용되지 않은 것에 같은 모디파이어 적용시키기
- Ctrl + L - Copy Modifiers
- 모디파이어 복제
모디파이어가 적용된 거를 메인 (주황색 테두리) 가 되도록
2개의 오브젝트를 같이 선택해준다.
침대 - 메인 - 모디파이어가 적용된 것.
복사 붙여넣기해주기.
※ 모디파이어를 제외한 오토스무스 같은 것들은 복사가 안됨.
= 다시 체크 필요
Extrude 할 때 , 아래로 할 지 위로 할 지
- 되도록 위로 하기.
Mirror 모디파이어 사용
- 오리진(origin) 을 기준으로 대칭 적용이 된다.
- 스포이드를 통해서 대칭해줄 오브젝트 찍어주기.
복사 방법 - Shift + D / Alt + D
Shift + D = 일반적인 복사
Alt + D
= 데이터 링크 복사 / 나중에 재질 넣을 때,
잎 하나에만 넣어도 다같이 적용됨 (동기화)
- 대신, 오브젝트 모드에서 크기 조절해야 서로 다른 크기 표현 가능
Alt + E - 각 면의 방향대로 확장
Extrude 할 때 참고
나열하기 모디파이어 - Array (배열)
Factor 로 책사이 간격 벌려주기.
Counter 로 책 개수 설정 가능.
모디파이어 부여한거 적용하기 - Apply
- Apply 사용
링크 선택 하기
= 물체 위에 마우스 올리고 L
-연결된 모든 면 선택 가능
= 엑스레이 모드에서 하면 더 수월
= 요소 겹쳐있을 때 주로 사용
와이어, 곡선 만들기 - Bezier 사용
= 오브젝트 모드에서 두께 조절 가능
- Object Data Properties 에서 조절 가능
= 점 추가하는 방법 = extrude - E 사용
Depth 수치 올리면 된다.
2개 이상의 오브젝트 묶기 - Ctrl P
이렇게 묶을 수 있다.
- G를 이용해서 이동시킬 때 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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