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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C# 프로그래밍 기초. 한방에 정리하기 (3)

by 메론소다 2024. 7.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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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수 = 메소드

게임 실행할 때, 프로그래밍이 start 라는 함수 안에서 실행되는 것. 

새로운 함수를 만들기 위해서

중괄호 바깥으로 빠져나가보기.

처음이니까 간단한 함수 만들 것.

힐링 받는 함수 생성.

소괄호 열고 닫고 중괄호 생성

 

함수 앞에는 이 함수가 반환하는 값의 자료형을 써주기

= int

소괄호 안에는 받을 변수를 적어주면 된다.

 

Heal 이라는 함수는

용사의 생명력이라는 수치를 받아서

그 수치를 int 형으로 내뱉는 것.

로직을 중괄호 안에 기입해줌.

키워드 짚고 넘어가기

return 으로 반환

 

함수앞에 반환하는 타입이 있을경우,

return 이라는 키워드는 꼭 필요함.

함수 사용해보기

함수 이름을 먼저 쓴 다음에 

소괄호 열고 닫고 해주면 된다.

 

Heal 이라는 함수는 변수(health)를 받고 있음. 

= 매개 변수

= 파라미터

저기에 맞는 값이나 변수를 넣어줘야한다.

 

함수의 매개 변수 이름은

우리가 집어넣을 실제 변수의 이름과 같을 필요는 없다.

 

 Heal 이라는 함수는 값을 반환.

그 값을 어딘가에 저장하기

용사의 생명력에다가 10만 더하면 됨으로

좀 더 간단하게 해보기.

 

반환타입을 void 로 수정함.

근데 생명력 변수가

start 함수 안에 들어가 있어서 저걸 못쓰게 됨.

이걸 지역변수라고 한다. 

 

생명력은 스타트 함수의 지역변수

모든함수가 자유롭게 변수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하기 위해선,

변수를 가장 위쪽에다가 선언.

몬스터 레벨과 용사레벨 비교해서

전투 결과 알려주는 함수 생성

 

for 문을 돌려서 함수를 윗부분 안에다가 넣어서 사용해보기


class

최 상단에서 확인 가능.

 

클래스 만들 때는

클래스 키워드를 꼭 써야한다.

유니티에서는 하나의 클래스 는 하나의 파일임.

 

파일 먼저 만들어보면 된다.

더블클릭해서 들어간 다음,

클래스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 지워주기.

게임 오브젝트에 들어가는 데이터들 기입.

 

그 다음, 원래 스크립트로 돌아와서,

스타트 함수안에 이 클래스를 사용해보도록 하기.

변수를 선언할 때, 타입을 쓰는 것 처럼

타입 대신에 클래스 이름을 써 준 다음에, 변수명과 저렇게 써주면 됨.

그러면 저 클래스를 하나의 변수로 만들어주게 됨.

 

이걸 인스턴스화 라고 부름.

이렇게 클래스를 변수로 만들었으니까

데이터를 집어넣을 수 있음.

 

변수명을 적고 . 을 찍으면

거기에 해당하는 멤버 변수 함수가 나와야 함.

근데 안나옴.

사실 맨 앞에 private 라는 접근자가 생략 돼있었음.

접근을 하게 하려면

public 을 써주면 된다.

private 와 반 대 

바꿔주니까 멤버 변수가 뜨는 거 확인 가능.

배우라는 클래스를 갖고 또 다른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player 라는 새로운 파일 생성

그냥 움직인다는 함수만 하나 생성

- public 붙임.

배우 클래스를

player 클래스로 변경함.

 

그대로 물려받아서 사용할 수 있음.

 

배우 클래스 - 부모

플레이어 클래스 - 자식

= 상속 관계

자식클래스는 부모클래스에 있는 모든 멤버 변수와 함수를 사용할 수 있음

 

 

유니티클래스를 상속한 클래스라는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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