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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모드] 친절한 블렌더 - [LV.0] 입문 필수 (4)

by 메론소다 2023. 9.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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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션 2 >

2-2. Move, Rotate, Scale

물체 수정할 때 중요한 3가지 변형

< Move >

화살표 잡고 드래그 = 해당 축으로 이동 가능

네모 모양: 해당 색상의 축을 제외한 방향으로 움직임.

빨간색 네모 선택하고 움직이면 빨간색인 x축을 제외한 축으로 이동

 

단축키: G

G+X

G+Y

G+Z 로 결합 가능

좌측 상단의 숫자

= 움직이는 거리가 표시 됨.

움직일 때 숫자 입력하면 숫자 거리만큼 이동이 된다.

마이너스 누르면 반대로 됨

마이너스는 두 번 누르면 다시 플러스 방향이 됨.

해당 축 제외하고 이동하기

바닥에 붙어있는 공간을 옮길 때 같은 예시로 이동.

오브젝트 프로퍼티에서

귤색 점(오리진)의 위치를 나타냄

오리진: 기준점

2 로 지정해서 위치시킴

드래그를 해서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다.

로테이션도 조절할 수 있음.

로테이션 단축키: R

각 축으로 회전 가능

-를 누르면 반대방향으로 회전

트랙볼 회전: 축 없이 자유로운 회전

스케일: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는 것

스케일의 기본값: 1

스케일은 비율이기 때문에 0으로 바꾸면 아예 안보이게 됨.

스케일 단축키: S

숫자를 누르면 그 비율만큼 크기 조절

비율이 달라졌을 땐

오브젝트 모드에서 ctrl + A 누른 후 Scale 눌러서 해결

(원래 값인 1대 1대 1 비율로 바꿔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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