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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섹션 2 >
2-2. Move, Rotate, Scale
물체 수정할 때 중요한 3가지 변형
< Move >
화살표 잡고 드래그 = 해당 축으로 이동 가능
네모 모양: 해당 색상의 축을 제외한 방향으로 움직임.
빨간색 네모 선택하고 움직이면 빨간색인 x축을 제외한 축으로 이동
단축키: G
G+X
G+Y
G+Z 로 결합 가능
좌측 상단의 숫자
= 움직이는 거리가 표시 됨.
움직일 때 숫자 입력하면 숫자 거리만큼 이동이 된다.
마이너스 누르면 반대로 됨
마이너스는 두 번 누르면 다시 플러스 방향이 됨.
해당 축 제외하고 이동하기
바닥에 붙어있는 공간을 옮길 때 같은 예시로 이동.
오브젝트 프로퍼티에서
귤색 점(오리진)의 위치를 나타냄
오리진: 기준점
2 로 지정해서 위치시킴
드래그를 해서 한 번에 입력할 수 있다.
로테이션도 조절할 수 있음.
로테이션 단축키: R
각 축으로 회전 가능
-를 누르면 반대방향으로 회전
트랙볼 회전: 축 없이 자유로운 회전
스케일: 크기를 키우거나 줄이는 것
스케일의 기본값: 1
스케일은 비율이기 때문에 0으로 바꾸면 아예 안보이게 됨.
스케일 단축키: S
숫자를 누르면 그 비율만큼 크기 조절
비율이 달라졌을 땐
오브젝트 모드에서 ctrl + A 누른 후 Scale 눌러서 해결
(원래 값인 1대 1대 1 비율로 바꿔줘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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