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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KYO] blender 3.6 (1) 조작, 네비게이션

by 메론소다 2023. 8.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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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움직임 >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휠 / 휠선택 을 통해 회전

shift 누른상태로 마우스 휠선택 으로 회전 

- zoom

G 누르면 이동

G 눌른다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취소

G 누르고 왼쪽 클릭 = 위치 지정

 

- 숫자와 같이 활용 가능 -

G + X + 1 = X 축으로 1 이동

 

카메라

조명

큐브

< 뷰포트 네비게이션 >

` 를 클릭

그리고 하나하나 클릭하지말고

마우스 갖대대고 떼면 된다.

숫자패드 1~9를 활용할 수도 있음

 

F12 - 렌더링

< solid >

Z 누르기

solid 지정 가능

wire frame - 뼈대 확인 가능

< 오브젝트 추가 >

shift + a

uv sphere 선택

원 클릭 후

G 누르고 X 누르면

X 축에 따라 이동하게 됨

 

빨간색 선은 x 축

초록색 선은 y 축

z 축 선은 보이지 않음

그러나 파란색일 것

G + Z 를 눌러서 이동 가능

X 를 눌러서 삭제시킬 수 있다

스케일(scale)

: S 누르면 된다

 S + X = X 축으로 크기 조절

S + Y = Y 축으로 크기 조절

 

크기 원래대로 돌리려면

alt + S

로테이션(rotation)

: R 누르면 된다

이거 또한 X, Y, Z 같이 활용 가능

N 누르면 tool 창 뜸

여기서도 위치 조절 가능

위치 / 회전 / 크기 / 실제적 사이즈

 

옮겼다가 원점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location에 0을 입력해도 되지만

 

G로 옮긴 다음

alt + G 를 누르면

원점으로 돌아간다

 

< scale 부가 설명 >

모양을 찌그러뜨린 이 후,

ctrl + a 누른다음

scale을 누르면

scale 부분이 1 / 1 / 1

변한 걸 확인 할 수 있다

 

원래 alt + S 를 누르면

원래의 모양인

직육면체로 돌아가야하는데

이렇게 적용하면 alt + S를 눌러도

돌아가지지 않고 고정됨.

 

scale은 비율이라고 보면 됨

그래서 이걸 설정해주는게 중요

 

ctrl + Z = 되돌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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