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움직임 >
마우스 왼쪽 / 오른쪽 / 휠 / 휠선택 을 통해 회전
shift 누른상태로 마우스 휠선택 으로 회전
휠 - zoom
G 누르면 이동
G 눌른다음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취소
G 누르고 왼쪽 클릭 = 위치 지정
- 숫자와 같이 활용 가능 -
G + X + 1 = X 축으로 1 이동
카메라
조명
큐브
< 뷰포트 네비게이션 >
` 를 클릭
그리고 하나하나 클릭하지말고
마우스 갖대대고 떼면 된다.
숫자패드 1~9를 활용할 수도 있음
F12 - 렌더링
< solid >
Z 누르기
solid 지정 가능
wire frame - 뼈대 확인 가능
< 오브젝트 추가 >
shift + a
uv sphere 선택
원 클릭 후
G 누르고 X 누르면
X 축에 따라 이동하게 됨
빨간색 선은 x 축
초록색 선은 y 축
z 축 선은 보이지 않음
그러나 파란색일 것
G + Z 를 눌러서 이동 가능
X 를 눌러서 삭제시킬 수 있다
스케일(scale)
: S 누르면 된다
S + X = X 축으로 크기 조절
S + Y = Y 축으로 크기 조절
크기 원래대로 돌리려면
alt + S
로테이션(rotation)
: R 누르면 된다
이거 또한 X, Y, Z 같이 활용 가능
N 누르면 tool 창 뜸
여기서도 위치 조절 가능
위치 / 회전 / 크기 / 실제적 사이즈
옮겼다가 원점으로 돌아가고 싶으면
location에 0을 입력해도 되지만
G로 옮긴 다음에
alt + G 를 누르면
원점으로 돌아간다
< scale 부가 설명 >
모양을 찌그러뜨린 이 후,
ctrl + a 누른다음
scale을 누르면
scale 부분이 1 / 1 / 1 로
변한 걸 확인 할 수 있다
원래 alt + S 를 누르면
원래의 모양인
직육면체로 돌아가야하는데
이렇게 적용하면 alt + S를 눌러도
돌아가지지 않고 고정됨.
scale은 비율이라고 보면 됨
그래서 이걸 설정해주는게 중요
ctrl + Z = 되돌아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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